본문 바로가기
  • 이나림의 다욧뜨
*다이어트 일기

헬스 재활치료 방법과 목적, 헬스 재활치료의 종류

by 이나림 2022. 12. 16.
반응형

요즘 현대인들 사이에서 운동 열풍이 불고 있다. 건강 관리 및 몸매 관리를 위해 저마다 자신만의 방법으로 열심히 운동을 한다. 하지만 아무리 전문 트레이너나 의료진의 도움을 받는다고 해도 부상 없이 안전하게 운동하기란 쉽지 않다. 게다가 무리해서 운동을 하다보면 근육 손상 또는 인대 파열같은 큰 부상도 입을 수 있다. 심한 경우 수술 후 장기간 입원 치료를 받아야 하는 상황에까지 이를 수도 있다. 따라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본인의 몸 상태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현재 내 몸 상태에 맞는 적절한 운동법을 통해 꾸준히 운동하면서 근력 강화 및 신체 균형 유지 능력을 키워야 한다. 또한 평소 올바른 자세 습관을 갖고 틈틈이 스트레칭을 자주 하여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그럼 마지막으로 스포츠 활동 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부상 예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1. 준비운동 하기 전 본격적인 운동에 앞서 반드시 준비운동을 해야 한다. 그래야 관절과 근육이 유연해지고 체온이 상승하여 부상 위험을 줄일 수 있다. 2. 보호대 착용하기 손목보호대, 무릎보호대, 발목보호대 등 보호 장비를 착용하면 충격 완화 및 부상 방지에 도움이 된다. 3. 바른 자세 취하기 : 잘못된 자세로 운동하다가 자칫 허리디스크나 목 디스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4. 충분한 휴식 취하기 : 과도한 운동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므로 중간중간 충분히 쉬어줘야 한다. 5. 통증이 지속되면 병원 방문하기 : 만약 근육통 외에 다른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병원을 찾아야 한다.

 

 준비운동의 중요성은 아무리 언급을 해도 끝이 없다. 그래야 갑작스러운 움직임으로 인한 근육 경련이나 관절 통증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해줘야 한다. 물은 우리 몸속 노폐물을 배출시켜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 그리고 바른 자세로 운동하면 척추 질환 뿐 아니라 허리디스크를 예방할 수 있고 근육을 제대로 훈련시켜 필요한 부위에 근육을 더 키우거나 지방을 연소할 수 있다.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테이핑 요법 활용을 할 수도 있는데 테이프를 이용하여 피부와 근육 사이 공간을 늘려주면 혈류량이 증가되어 회복 속도가 빨라진다. 특히, 찜질팩을 사용하는 것은 정말 좋은 방법인데 냉찜질은 붓기 완화에 좋고 온찜질은 근육통 완화에 좋다. 휴식을 취하면 좋은데, 가벼운 증상일지라도 방치하면 만성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운동 후 충분한 휴식도 근육 성장에 도움이 되고 헬스 재활치료에 좋다.

댓글